관계기관간 협의체 구성 등 적극적 대처 촉구 건의안 가결

시 의견 적극 수용 문구도 추가

▲ 울산시의회 제191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기간인 11일 임현철 시의원이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마련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고 있다.
울산시의회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물문제 등 2가지 현안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관계기관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제191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기간인 11일 임현철 의원이 발의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마련 촉구 건의안’을 수정가결했다.

수정된 내용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부족한 식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마련할 것과 실질적인 관리주체인 울산시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진정성 있는 자세로 협의해야 한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건의안에는 “정부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더불어 부족한 식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갈수록 악화되는 물사정과 암각화 보존을 위해서는 청정수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범정부 차원에서 관련 기관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울산시는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부족한 식수를 같이 확보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이라도 적극 수용할 것”이라는 문구도 넣었다.

건의안은 아울러 “정부가 암각화 보존을 위해 무작정 지자체에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안을 제시해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특히 “문화재청이 진정으로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할 의지가 있다면 진지하고 논리적인 대안을 만들어서 울산시와 적극 대화하고 진성정 있는 자세로 협의해야 할 것”이라며 “암각화 보존과 식수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 건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등에 보낼 예정이다.

한편 행자위는 이날 위원회 소관 추경예산안 계수조정에서 예산삭감 없이 확정의결했다. 행자위 소속 의원들은 기획조정실 소관 2회 추경예산안 심사를 통해 SOC 예산 감액에 대한 대응책 등을 집중 점검했다.

박영철 의원은 복지예산이 증액되고, SOC 예산이 감액됐는데 시에서 SOC예산의 국비확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허령 의원은 인구대비 공무원 수가 타 광역시에 비해 어느정도 수준인지를, 강대길 의원은 시에서 구군에 위임된 사무가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봤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