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일보를 시작페이지로 ㆍ 즐겨찾기
전체기사 | 기사모아보기 | 독자투고 | 기사제보 | 알림 | 화촉 | 부고 | 모집 | 자유게시판
오피니언문소운의 옹기이야기
[문소운의 옹기이야기(15)]물가죽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12  22:04: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카카오스토리
 
 
▲ 문소운 울산옹기박물관 큐레이터

마무리는 언제나 중요하다. 시작이 기반을 잡는 것이라면 마무리는 불완전함에서 벗어나 완전체로 거듭나는 마지막 과정이다. 옹기 제작에 있어서 마지막을 상징하는 도구는 물가죽(사진)이다.

옹기장인은 흙을 쌓아 항아리를 만드는 성형의 마지막 단계에서 전(입구 가장자리)을 매끈하게 정돈할 때 물가죽을 사용한다. 기다란 직사각형의 가죽을 물에 적신 다음 전을 잡고 물레를 회전시켜 옹기의 형태를 완성한다. 그래서 물가죽이라는 말 대신 전대, 전잡이 등으로도 불린다. 재료는 가죽 외에도 천, 고무, 해면스펀지 등을 사용하기도 했으나 통칭 물가죽이라고 부른다.

전은 옹기형태를 잡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전을 제대로 잡아주지 않으면 가마 안에서 불길에 휘어지거나 무너져 내리게 되고 건조과정에서 뒤틀리기도 한다. 몸통에 문제가 생기면 보기는 싫어도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나 전의 균형이 무너지면 옹기가 될 수가 없다. 물가죽으로 전을 다듬는 단계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예나 지금이나 잘 만든 옹기를 찾으려면 1전 2꼭지를 보아야 한다는 말도 이 때문에 생겨났다.

   
 

물가죽은 망치나 돌로 두드려 손에 맞게 질을 내면 2~3년은 거뜬히 사용했다. 그러나 가죽이 비싸서 천을 사용하기도 했다. 광목을 몇 겹 덧대어 깁거나 솜을 넣어 누벼서 만든 천은 쉽게 헤지는 단점이 있다.

형편이나 시대에 따라 소재는 달라져도 면면이 내려오는 옹기를 보면 본연에 충실하면서 끝맺음을 잘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다시 되짚어보게 된다. 문소운 울산옹기박물관 큐레이터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카카오스토리 뒤로가기 위로가기
icon인기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로그인
- 의견쓰기는 로그인후에 가능하며,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1/3
최근인기기사
1
‘타살의혹’ 故김광석 부인 서해순 잠적...김광석 형 “동생 자살 안했다”
2
유플러스, 부산‧경남 지역 통신과부하로 장애 발생…복구 완료 후 원인 파악中
3
서해순, 남편 죽음 언급하며 “내가 남편의 마지막을 본 사람”…딸은 어디에?
4
중국발 미세먼지 막아준 태풍 ‘탈림’?…충격적 사진에 네티즌들 술렁
5
‘워너시티’ 워너원, 고음대결 승자는?...박우진 돌고래 초음파 고음에 ‘멤버들 초토화’
6
충주 우박 쏟아지는 모습 보니 충격…“폭우에 우박까지 내려 우왕좌왕”
7
“송수관로 파손” 창원, 성산구·의창구 전역 단수...“안내문자 왜 이제오냐” 와글와글
8
‘성추행 피소’ 김준기 “합의 받고 만졌다”...여비서 100억 요구 진실은?"
9
강경준, 장신영 아들에게 친아빠처럼 “사랑해”…참사랑꾼 모습에 훈훈
10
‘MB블랙리스트’ 김미화, 이명박 고소 뜻...신동욱 “정치인 김미화씨 응원”
신문사소개고충처리인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울산광역시 남구 북부순환도로 17 | Tel 052-220-0515 | Fax 052-224-1030 | 사업자번호 610-81-0790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정환
Copyright © 2011 경상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