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오 의원, 보관장소 밀집 긴급상황땐 신속배포 어려워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종오 의원(울산북구·사진)
방사능재난 발생시 주민에게 지급되는 갑상선방호약품의 보관 및 배포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보관장소가 대부분 특정지역에 물려있는데다 주민 배포방식 역시 일원화돼 있어 실제 재난발생 시 제대로 지급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종오 의원(울산북구·사진)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현재 비치된 갑상선방호약품은 전국 약 1105만정으로, 이중 880만여정이 부산과 울산에 보관돼 있다”며 “문제는 보관장소가 밀집돼 있어 실제 사고 발생시 주민배포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꼬집었다.

총 277만정을 보관중인 울산의 경우 중구와 남구, 동구가 각각 1곳에 58만5000정, 82만8000정, 44만정씩 비치하고 있다고 윤 의원은 설명했다. 북구는 동주민센터 8곳에 46만정, 울주군은 읍면사무소 10곳에 46만정을 보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배포방식도 긴급상황과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현행제도는 방사능재난 시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가 꾸려지고 난 후 배포가 결정되는데, 방사능 노출전에 복용해야 하는 갑상선방호약품 성격상 결정과정과 시간이 지체될 수록 효과는 낮아진다”며 “법제도 개선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전배포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같은 관련법령 개정을 추진중이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