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변호사 ‘경북·경남지역 댐 맑은물 공급’ 골자

자유한국당·울산시 여당시절 제기…선거 쟁점 예고

임동호 시당위원장, 내년 울산시장 선거에 도전 밝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소속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추진중인 ‘반구대암각화 보존책과 울산권 맑은물 공급안’이 정부유관 부처에서도 적극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그러나 이 사안은 울산시와 지역정치권이 여당시절 꾸준히 제기했던 것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야간 주요 쟁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송 전위원장의 제안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식수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면 정부가 경북과 경남의 댐 물을 울산에 나눠줘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송 위원장은 “정부는 경북 운문댐 물을 울산에 공급해 반구대암각화를 살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경북 영천댐과 경남 밀양댐 등 인근 댐의 물도 울산에 나눠줘야 한다”며 “그런 다음 울산의 사연댐 수위조절 방안 등을 논의해 반구대암각화 보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에서 송 전위원장이 제안한 방안과 관련해 공감대를 나타내고 정부 유관부처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임동호(영남권 최고위원) 울산시당 위원장은 이날 본보기자에게 “송철호 전 위원장이 제안한 반구대 암각화 보존책 및 울산권 맑은 물 공급 대책은 환경부에서도 적극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울산권 맑은물 문제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중차대한 지역 현안이기 때문에 시당과 중앙 부처와 물밑 협의를 게속하고 있고, 최적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송 전위원장이 시민들을 상대로 서명을 받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된다”고 했다.

임 최고위원의 이같은 언급은 식수 및 암각화 보존해법 등 지역현안과 관련, 여권 지도부와 정부의 돈줄을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는 물론 환경부와 국토부에 이르기까지 정부 유관부처와도 긴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에따라 지난 10여년간 답보상황에서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던 울산권 맑은물 대책과 암각화 보존책은 문재인 정부에 의해 새로운 방안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그러나 이 사안은 송 전 위원장이 다분히 정치적으로 접근한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이 제안은 그동안 울산시와 강길부 의원 등 지역정치권이 여당시절 중앙정부에 적극 제기해 왔으나 해당 지자체와 조율 및 협의가 안돼 일절 진척을 보지 못해온 것으로, 송 전 위원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유력한 여권 울산시장 후보로 거론되면서 재추진하는 성격이 짙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과 “울산시는 여당시절 반구대암각화 보존책의 일환으로 ‘생태제방안’ 채택에 앞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을 추진했으나 해당지역 국회의원과 중앙정부의 소극적 태도로 진행되지 못한 사안인데, 송 전 위원장이 여당이 되면서 가로채기한 것”이라고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편 임동호 최고위원은 이날 내년 지방선거 울산시장 선거에 도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임 최고위원은 “지난 20년 가까운 세월동안 울산에서 민주당을 지켜왔다. 누가 뭐라해도 민주당의 정체성을 확실히 갖고 있는 ‘진성당원’이자 시당의 최고 책임자”라면서 “내년 6월지방선거 울산시장 선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실상 시장출마 준비에 뛰어든 송 전 국민고충처리 위원장과의 경쟁관계에 대해 “시장 후보공천은 중앙당 최고위가 최종 결정하게 돼 있다”면서 “시당차원에서 자유경쟁에 이어 당헌·당규의 정해진 룰에 의해 경선을 하면 된다. 당내외 후보군 누구와도 붙어 자신있다”고 정면 돌파의지를 분명히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