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15일 IRBM(중거리탄도미사일)급 도발을 또 감행한 가운데,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 원칙에 변함 없는 입장을 유지해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15일 IRBM(중거리탄도미사일)급 도발을 또 감행한 가운데,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 원칙에 변함 없는 입장을 유지해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는 변함없다”며 “미사일 발사나 핵 도발에 대한 단호한 제재와 대응 기조도 유지되지만 이와 별개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부분은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검토하는 800만달러(약 90억원) 규모의 대북지원책은 ‘아동 임산부를 대상으로 식품·의약품 현물을 제공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방안은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사업에 450만달러,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달러 공여 등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핵 미사일과 인도주의적 지원은 다르다”며 “제재 대상은 북한 정권이지, 북한 주민이 목표가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제공할 방안을 검토해 21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