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선 아이윤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일반적으로 눈물은 특별한 자극 없이도 일정량이 분비되어 눈동자를 적셔준다.

그리고 분비된 눈물은 코 눈물관을 통해 코와 입으로 흘러 넘어가 우리의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눈물이지만 아무런 자극이 없는데도 눈물이 눈에 계속 고여 있거나, 눈물흘림 증상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다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신생아 20%는 눈물길이 막힌 상태로 태어난다고 한다. 눈물길이 뚫리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속적인 마사지를 통해 1년 이내에 눈물길이 뚫린다. 눈물길이 막히는 것은 성장 발달 등과 관련이 없으니 너무 조급해하거나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아기의 눈물길이 막힌 것 같다면 콧등 옆의 눈물주머니 부분을 눌러 마사지해주며 눈물의 배출을 도와야 하고, 마사지 후에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등 안약을 점안해주며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눈물길이 막히는 증상은 성인에게도 나타난다. 신생아의 경우 선천적으로 눈물길이 막히지만, 성인은 코의 비루관이 막혀 발생한다. 원인은 노화와 교통사고 등 다양하다. 눈물샘이 막히면 눈이 뻐근하고 눈을 뜰 때 머리에 통증까지 발생해 고통을 준다.

특히 눈곱이 많이 끼며 감기 등의 증상에 걸렸을 경우 눈곱이 더욱 심해져 대부분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등 안약을 점안하며 경과를 지켜보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로 치료하도록 하자.

눈곱이 끼고 건조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눈물길이 막힌 것은 아니므로 점안제 등을 통해 경과를 지켜보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점안제를 사용할 때는 자신의 증상에 따라 사용을 달리해야 한다.

눈물길을 수술할 때 가장 걱정하는 것은 마취다. 성인의 경우 국소마취가 가능하지만, 아기들의 경우 움직임이 심해 전신마취를 해야 할 수 있다.

수술을 통해 눈물이 흘러내려갈 수 있는 눈물길을 만들어주거나 실리콘 관을 삽입해 눈물길을 만들어준다. 시술 시 약간의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으며 90% 이상이 치유된다.

코 눈물관 막힘증은 눈물이 나는 원인을 제대로 찾아내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므로, 안과 전문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윤영선 아이윤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