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색 반영 사업선정 위한
간담회 갖고 아이디어 공유

문재인 대통령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울산시가 선제적인 대응태세를 구축하고 사업 선점 경쟁에 본격 돌입했다.

19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정부가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개발사업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 경쟁력 회복을 위해 향후 5년간(2017~2021년) 500곳 이상(매년 100곳)에 총 50조원(매년 10조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전체 70개 사업 중 45개를 광역자치단체별로 균형 배분키로 했다. 결국 울산시의 몫은 3개로 확정된 셈이다. 나머지 25개 사업은 전국을 대상으로 한 경쟁 응모를 통해 선정할 방침이어서 울산시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추가 사업을 확보할 수 있다.

전체 물량의 30% 수준인 중앙 공모는 지자체(시군구 대상)에서 제시한 뉴딜 사업 계획안을 경쟁 방식으로 평가해 선정한다는 점에서 울산시의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시는 이날 시청에서 구·군, 울산도시공사, 울산발전연구원 등 관련 기관 부서장 17명이 참석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정책과 공모 방향, 당면 현안인 국가 공모사업 선정 제고 방안 등을 토론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사업은 우리 동네 살리기형, 주거정비 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 5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골목길 정비, 주택 개량지원, 커뮤니티센터 조성, 무인 택배함 설치 등이 이뤄진다. 또 주민이 원하는 마을 도서관, 주차장 등 소규모 생활 편익시설도 설치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