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사, 적자 탓 울산시에 통보...현실화땐 매표소 등 사라져

▲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운영업체가 10월1일부터 폐쇄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19일 터미널 앞에 내걸었다. 버스회사에도 터미널 폐쇄사실을 통지했다.

운영사, 적자 탓 市에 통보
현실화땐 매표소 등 사라져
버스운행 차질…시민 불편
市·울주군 안일대처 질타
직접 운영방안까지 검토

울산시 울주군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운영업체가 누적되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본보 8월7일자 1면 보도) 결국 터미널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사업자 측이 이전을 위해 시민을 볼모로 삼는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울산시와 울주군의 안일한 대처가 사태를 악화시킨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터미널이 폐쇄되면 가장 큰 피해는 언양과 삼남을 중심으로 한 서울주 주민들이 입게 된다. 현재 언양터미널을 이용하는 시민은 하루평균 1500~2000명에 달한다. 부산·양산·김해·창원 등을 오가는 주민들은 시외버스를 타기 위해 신복로터리까지 나와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됐다.

◇사업자, 터미널 폐쇄 통보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운영사인 (주)가현산업개발(이하 가현)은 지난 18일 시에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10월1일부터 터미널을 폐쇄한다”고 통보했다. 앞서 가현은 지난달 4일 시에 “낡은 시설물과 교통체증 등으로 인한 운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인근 옛 한국도로공사 영남지사 부지로 신설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전이 가능하도록 현 부지에 대한 주차장 지정을 폐지하고 이전 예정부지를 신규 지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시는 “현재의 터미널은 지난 1989년 울주군의 실시계획인가와 사업시행자 지정을 받은 뒤 아직 준공하지 못한 건물”이라며 “매입하지 못한 잔여 부지를 사들인 뒤 당초 계획대로 준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또 “신설 제안 부지는 접속도로 관리청인 부산지방국토청의 회신에 따르면 출입구 설치가 불가해 터미널 입지로 부적절하다”며 “이 두가지 조건이 해결되더라도 도시관리계획 수립지침상 기존 정류장은 이전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회신했다. 이에 따라 시는 가현측이 제안한 ‘언양 시외버스터미널의 폐지 및 신설 자동차정류장 결정을 위한 입안’에 대해 지난 11일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회신했다.

◇정차지·매표창구 사라져

가현이 밝힌 폐쇄 이유는 매달 3000만~4000만원에 달하는 적자다. 가현의 적자는 대부분 현 부지를 매입하면서 발생한 금융이자로 알려졌다. 현 부지를 매각하고 이전할 경우 금융비용을 청산할 수 있지만 이전이 불가능해 짐에 따라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워져 터미널을 폐쇄한다는 입장이다.

가현은 이미 터미널을 이용 중인 버스회사에 폐쇄 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하고 일부 시외버스 업체에도 방문 통지했다. 이날 터미널에는 폐쇄를 알리는 플래카드가 나붙었다. 폐쇄 소식을 알게 된 일부 업체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앞이 캄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가현이 터미널을 폐쇄할 경우 현재 터미널을 중간 기점으로 사용하는 시내 노선버스들은 그나마 타격이 덜하지만, 터미널을 종점으로 사용하는 시내 노선이나 시외버스들은 매표 및 주차 장소가 사라져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사업자가 시민들을 볼모로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려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시·군, 작접 운영방안도 검토

시와 군도 터미널 폐쇄가 예전부터 예상됐음에도 불구, 이날 현재까지 사업자 측을 별도로 접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져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시와 군은 일단 터미널 폐쇄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일단 가현과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협의 후에도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가현에 대체 사업자 선정을 요구하고, 이마저도 어려울 경우 직접 운영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또 가현이 면허 반납을 신고하더라도 이를 허가하지 않고, 무단 폐업 시 형사고발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그러나 무단 폐업을 하더라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 최대 처벌 규정이 벌금 1000만원 및 2년간 터미널 관련 신규 사업 제한에 불과해 큰 효력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한편 서울주지역 시민단체들은 울주군이 현 터미널 부지를 매입해 언양시장 활성화에 이용해 달라는 내용의 서명작업을 진행, 총 2913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