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구 강동중·울주 행복학교 유력
후보지에서 빠진 동구 법적대응 검토

울산 교육연수원 최종 이전후보지가 오는 27일 발표되는 가운데 동구청이 시교육청을 상대로 거론했던 ‘법적대응’(본보 지난 14일 3면 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20일 울산시교육청과 동구청 등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오는 27일 교육연수원 이전후보지 5곳 중 최종 이전후보지 한 곳을 발표한다.

입지선정위원회의 3차회의를 통해 2곳으로 좁혀진 후보지는 북구 구 강동중학교와 울주군 행복학교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권 구청장을 필두로 ‘동구 내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문, 교육연수원 대책위원회의 시교육청 앞 집회와 류혜숙 부교육감에게 진정서 제출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 셈이다.

게다가 시교육청이 최종후보지 2곳을 선정하고도 갑자기 비공개로 바꾼 배경에 대해 동구지역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는 시각도 많다.

정치권 등에서 동구 내 이전을 촉구하며 반발이 거세지는 분위기에서 5곳 중 동구지역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게 알려지면 더 심한 반발이 생길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동구청은 최종 발표 전까지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는 방침이지만, 문현삼거리가 최종후보지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미리 법적대응 검토 단계에 돌입했다.

동구청의 법적대응은 시교육청이 독자적으로 진행중인 입지선정위원회의 절차, 선정 과정이 ‘무효’라고 주장하는 소송과 피해보상 등으로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동구청 측은 “현재로선 입지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만약 동구지역이 최종후보지로 선정되지 않는다면 변호사 자문을 통해 그동안 동구청이 입었던 피해보상, 절차 무효 등의 소송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권 구청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시교육청의 약속위반, 약정서 불이행, 일방적인 행정절차 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동구가 포함되지 않을 경우 법적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