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권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이외에도 반대되는 개념의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친정부 인사를 육성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정원 홈페이지 캡처.

 

이명박 정권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이외에도 반대되는 개념의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친정부 인사를 육성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SBS는 2010년 이명박 정권 당시 국가정보원이 ‘연예계 좌파실태 및 순환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해 연예인들을 좌파와 친정부 성향으로 나눈 뒤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을 집중 육성하려 했다고 20일 보도했다.

매체는 국정원이 보고서를 통해 특정 연기자를 지목해 이들을 중심으로 안보현장 견학이나 모임을 만들어 우파 연예인을 조직화 해야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일부 연기자와 개그맨 등 역시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SBS는 “국정원이 이들 연예인을 정부주관행사나 금연, 금주 등 공익광고에 우선 섭외하려 했다”며 “(국정원이) 우파 연예인 육성으로 온건파를 포용하고 우파를 결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고 덧붙였다.

21일 <스포츠조선>은 이렇게 육성된 봉사단체 중 하나가 2010년 창립 기념식을 연 ‘좋은사회를 위한 100인이사회’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이 거론한 L씨는 이덕화, C씨는 최수종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최수종은 “당시 한국 연예인 노조에서 ‘좋은 일을 함께 하자’라는 제안이 있었고, 취지를 듣고는 기꺼이 승낙했다”며 “당시 수많은 선후배들이 동참했다. 정치적 목적이 숨어있었다면 당연히 참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나는 정치적으로 오른쪽 또는 왼쪽이 없는 사람이다. 24년간 나눔의 활동을 해 왔고, 술·담배도 안하면서 ‘선한 일’에 동참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블랙리스트’를 수사중인 검찰은 ‘화이트 리스트’ 의혹 자체는 현재 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소위 말하는 블랙리스트에 대비되는 화이트 리스트는 갖고 있지 않고 (국정원의) 수사 의뢰 내용에도 포함돼 있지 않다”며 “그와 관련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거나 검토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