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시발점이자 단일사업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갖고 있는 울산이 자동차 산업에 있어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것이 그 큰 원인의 하나다.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의 쇠퇴가 점점 현실화하고 있음에도 정부가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에서 울산을 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의 산업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업종별 종사자수를 보면 자동차 부문이 24.9%에 이른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는 미래자동차 시장의 핵심이다. 울산은 그에 대한 아무런 대비를 못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미래자동차 산업을 다른 도시로 지정하면서 울산의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시대와 함께 막을 내리는 것은 아닌지 불안감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세계적인 기업인 현대자동차가 자체적으로 시대의 변화를 좇아가고 있다며 안심해서는 안 된다. 울산지역에서 미래차의 문제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기 때문다. 500여개에 이르는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들이 아무런 대비도 못한채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게된다면 울산의 자동차 산업은 그야말로 ‘속 빈 강정’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0년 420억달러, 2035년 770억달러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25일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 일행이 울산을 방문한다. 문재인 정부의 출범 후 첫 방문을 통해 울산의 발전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점검하는 차원이다. 균형발전비서관은 지역현안을 총괄하고 있으므로 이번 울산방문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각별할 수밖에 없다. 물론 울산만 방문하는 것은 아닐 터다. 하지만 울산시민의 입장에서 울산의 현안을 제대로 파악하고 돌아갔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지난 정부 때부터 이어지고 있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확보, 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산재모병원 건립 등 울산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어느 하나 제대로 되고 있는 것이 없다. 그 필요성을 다시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국립3D프린팅연구원 설립, 외곽순환도로 건설도 서둘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미래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정부의 울산 지원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했으면 한다. 울산은 말할 것도 없고 국가의 미래가 달린 문제다.

울산시는 1962년 국가가 특별공업지구로 지정하면서 탄생한 도시다. 그로부터 급성장한 울산의 산업 규모는 이미 세계적 수준이다. 울산지역의 역량만으로는 국가의 미래산업을 이끌어가기 어렵다. 각종 산업의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