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업체에 절충안 제시
市 “특혜 불가” 입장 고수
울주군의회 오늘 중재 나서

 

언양시외버스터미널 폐쇄(본보 9월20일 1면, 9월22일 2면 보도) 시점이 불과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울주군이 절충안을 제시했지만 울산시가 원칙을 무시하고 특혜를 안겨줄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어서 터미널 폐쇄의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4일 울주군과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운영사인 (주)가현산업개발(이하 가현)에 따르면, 군은 지난 22일 주민 편의 차원의 해법을 제시했다.

군은 현 터미널이 미준공 상태인 것이 사태의 원인인 만큼 준공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가현이 현 부지에 대해 1989년 당시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조건대로 건축행위를 이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나머지 매입하지 못한 부지는 시가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통해 제척시킨 뒤 준공처리하면 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군은 다만 “새 부지로 매입한 도로공사 지사 부지는 시가지와 다소 떨어지고 진입로 문제도 해결이 어렵다”면서 “다른 부지에 새 건물을 지으면 그때 현 부지에 대한 준공절차 등을 처리해 주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는 여전히 현 상태에서의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김대호 시 교통건설국장은 “정당한 사유 없이 미매입 부지를 제척시킬 수 없다”며 “시민의 발을 볼모로 폐쇄 운운하는 사업자에게 막대한 부당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 특혜성 도시계획시설 변경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가현은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무조건 업체만 희생하라는 것은 억울하다고 항변하고 있다.

가현 관계자는 “사실상 부도상태에서 운영을 이어가기 위해 차입금을 유치하려 하지만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아 대출도 어렵다”고 호소했다.

특히 시가 우려하는 부당이익 및 특혜시비와 관련해서는 “군이 매입할 경우 당시 매입가에 그동안 지불한 이자비용만 받고 매각할 수 있다”며 “땅을 팔아 부당이익을 챙긴다는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수차례 내부 논의를 거친 끝에 지난 22일 폐쇄 유보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었다”며 “그러나 시가 사태 해결에 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고발을 강조해 예정대로 폐쇄키로 방침을 굳혔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시가 터미널 폐쇄로 인한 군민들의 불편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울주군의회는 25일 가현과 협의를 갖고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언양터미널을 기점으로 운영 중인 시외버스 업체들은 “터미널이 폐쇄될 경우 승객 감소 등으로 인한 경영 차질이 우려된다”며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