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개 시·도대표팀 참가… 정상태 회원 지도자상까지

▲ 울산북구문화원의 울산쇠부리소리가 제58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금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차지했다.

제58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울산북구문화원의 울산쇠부리소리가 3번의 도전끝에 금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차지했다.

울산쇠부리소리는 지난 21~24일 경남 김해 수릉원에서 열린 이번 민속예술축제에 울산 대표로 참가했다.

울산쇠부리소리는 이북5도를 포함해 전국 20개 시·도대표팀 중 금상과 함께 지도자상(정상태 회원)까지 받았다.

올해 대회의 대상(대통령상)은 경북 모전들소리,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광주 광주지산농악에 각각 돌아갔다.

최우수와 대상은 별도 특별상이어서 금상이 1등, 은상이 2등, 동상이 3등 격이다.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회장 이태우)의 금상은 울산 대표로 참가해 받은 최고의 상이다.

울산쇠부리소리는 삼한시대부터 철이 생산됐던 울산에서 철 생산의 과정을 되새기고 당시의 몸짓과 소리를 정리해 재연한 것이다.

철을 만드는 이 제련작업을 예부터 ‘쇠부리’라 하며, 쇠부리를 하기 위하여 송풍을 하게 되는데 일명 ‘불매(풀무)’를 사용하였다.

울산북구문화원 관계자는 “지난해 병영서낭치기가 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울산쇠부리소리’가 금상을 수상하게 되어 감격스럽다. 이번 입상을 계기로 지역의 민속놀이 등 전통문화를 복원하는 데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모전들소리’는 산악이 많은 문경지역에서 부르던 노동요와 논농사 지대인 윤직들을 중심으로 농사철에 널리 부르던 농요을 일컫는다.

들소리의 전승자들은 모두 지역 토민들로서 다른 지역의 농요를 보고 배운 것이 아니라 이 지역만의 순수한 가사와 가락을 그대로 전승하고 있다.

광주지산농악은 영산강 상류인 새암 들녘에 인접한 마을에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농악을 재현한 것이다.

걸립굿, 두래굿, 마당밟이 같은 집단노동과 함께 굿으로 사용되면서 전통의 맥을 이어왔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