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종영한 OCN ‘구해줘’서 사이비 교주역 맡았던 조성하

 

최근 종영한 OCN ‘구해줘’서
사이비 교주역 맡았던 조성하
외모·언행등에 섬세함 가미해
눈에 띄는 연기 선보이며 인기

“작가한테 백정기 죽이지 말고 살려달라고 애원했어요. 백정기가 살아있을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줘야 계속 사람들이 경계할 텐데…하지만 결국 활활 타죽었습니다. 아쉽네요.”

최근 종영한 OCN 주말극 ‘구해줘’에서 사이비 종교단체 구선원의 영부(靈父)로 불리는 교주 백정기를 연기한 배우 조성하(51·사진)를 최근 서울 신사동에서 만났다.

백정기는 인자한 미소 속에 추악한 본성을 감추고 사람들을 조종하면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다 죽음을 맞았다.

그렇게 구선원은 해체됐지만 또 다른 종파로 이어지면서 악은 결국 사라지지 못했다.

조성하는 극의 결말에 대해 “암처럼 계속 싹을 트고 일어나는 게 사이비 종교다. 집단을 하나 제거해도 또 다른 것이 생긴다”며 “우리가 항상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나쁘지 않은 결말”이라고 말했다.

백발에 하얀 정장, 그리고 마이크를 통해 울려 퍼지는 낮은 목소리의 백정기는 조성하가 그동안 연기해온 무수한 캐릭터 중에서도 눈에 띄었다.

“백정기 캐릭터에 제가 공을 많이 들였죠. ‘구해줘’ 대본을 처음 봤을 때 그냥 검정 머리로는 재미가 없겠다 생각했어요. 그러다 세월호 참사와 연관된 고(故)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예배 동영상을 보고 이미지를 차용했어요. 10여 차례 탈색을 감행했죠. 그걸 ‘신의 한 수’라고 해주셔서 보람 있어요.”

조성하는 외적인 부분 외에 백정기의 언행을 연기하는 데에도 섬세함을 가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이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는 사이비 같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가장 편안하고 인자한 모습, 낮고 안정된 목소리로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웬만한 목사보다 목소리도 좋다는 말에 그는 “실제로는 ‘살살 불교’다. 가끔 사찰에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며 “지금이라도 목사 수업을 받아야 하나”라고 농담을 던졌다.

그는 또 극이 마지막회를 제외하고 답답함만 내내 안겨줬는데도 시청률 측면에서 ‘선방’한 데 대해 “답답함이 더 현실적인 소재이기 때문에 공감을 얻은 것 같다”며 “바로 문제 해결이 안 되니 계속 보게 하는 힘을 가진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