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오일허브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울산시가 민관합동 투자유치단을 싱가포르에 파견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014년 3월 한국·네덜란드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동북아 오일허브 투자확대와 관련한 후속조치다. 정부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석유공사, 민간 전문가가 참가하는 투자유치단을 구성, 유럽의 석유 트레이딩 관련 기업 유치에 나선지 3년만이다. 달라진 점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으로 크게 향상된 경제성을 바탕으로 외국자본은 물론 오일트레이더와 가격평가기관까지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싱가포르와 네덜란드 등 오일허브 선진 국가들과 비교해 후발주자라는 약점을 극복하고 활로를 찾아내겠다는 각오도 담겨 있다.

울산시, 한국석유공사, 울산항만공사, UNIST, 울산상공회의소 등으로 꾸려진 투자유치단은 최우선적으로 싱가포르 탱크터미널 회사인 LBC Tank Terminals와 오일트레이딩 업체인 Gunvor을 차례로 방문한다. 우선 중국 국영석유기업 시노펙의 자회사인 시노마트가 투자를 철회한 뒤 9개월여동안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북항지구(1단계) 합작법인의 투자자 구성의 해법을 모색하는데 집중한다. 100% 지분 구성전에 상부시설 공사에 출연금을 쓸 수 없도록 한 관련법에 발목이 잡혀 있는 형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다. 북항지구 합작법인인 코리아오일터미널(KOT)의 지분 구성은 한국석유공사 25%, 호주의 프로스타 캐피탈 25%, S-OIL 11%, 한화토탈 5%, 포스코대우 5%, 울산항만공사 4% 등 현재 75%만 확보된 상태로, 25%(420억원)를 더 확보해야 한다.

즉, 2025년까지 1조9235억원을 들여 울산항 68만4000㎡의 터에 2413만 배럴의 석유 저장시설과 8개 선석과 1개 부이(해상 원유이송시설)를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는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이 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25% 투자자를 확보하지 못해 난관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 2008년부터 1단계 사업으로 추진, 하부공사를 완료한 북항사업의 상부저장시설(813만배럴) 건립조차 못하고 있으니 참으로 난감할 따름이다. 선진 국가들과 비교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일부 평가와 맞물려 있다.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성 제고방안 없이는 난관을 돌파하기가 어렵다. 추진전략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것으로, 민관합동투자유치단에 거는 기대가 여기에 있다. 새로운 투자자 유인방안 없이 무턱대고 나서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의미있는 성과가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