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파업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최악의 의료공백상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에는 필수인력이 배치돼 있다고는 하지만 늘어나는 파업일수만큼 피로가 누적돼 중증·응급 환자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울산대병원의 파업은 추석연휴 지역 비상진료체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파업이 2주째 이어지고 있는 27일 울산대병원 노사에 따르면 지난 26일 잠정합의를 시도했지만 별다른 성과없이 마무리됐다. 노사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특별교섭을 포함해 46차례에 걸쳐 올해 임단협 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임금인상과 사학연금 전환에 따른 생활안전 보조금 지급, 인력충원과 관련된 안을 두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 하고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우려스러운 것은 노사 교섭이 자칫 감정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병원측은 “파업 장기화에 따른 진료손실로 재정상황이 위협받고 있다”며 “현재까지 노조에 제시했던 임금수정제시안 2.95%에 대해서도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사용자 측이 연장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며 재단과 학교, 병원 경영진을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고발했다. 울산대병원 연장근로시간은 연간 19만9000시간 상당이고, 이를 수당으로 계산하면 연간 40억원 가량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노조는 또 병원측이 사태장기화를 통해 노조의 투쟁력 와해를 노리는 것이라 여기고, 병원측은 교섭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노조가 현장 조합원의 정리되지 않은 목소리를 여과없이 받아들여 추가 안건을 요구하며 교섭을 원점으로 되돌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노사 불신의 단면이다.

지역 유일의 대학병원 파업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다.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과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정상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병상가동률도 지난 26일 오후 기준 전체 병상수 984개 중 300여개로, 30% 미만으로 떨어졌다. 병원은 현재 응급환자나 기존 입원환자 등을 제외하고는 외래환자 추가 예약을 받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전원이 가능한 환자는 타 병원으로 옮기는 것을 유도하고 있으며, 통원치료가 가능한 환자도 퇴원을 시키고 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환자와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은 더 커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노사의 현명한 판단이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