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 시민대회

▲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는 27일 서울 광화문 공론화위원회 앞에서 건설재개 촉구 시민대회를 열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군민대책위)가 공론화위원회의 부당성을 성토하며 건설 재개를 촉구했다.

범군민대책위는 27일 서울 광화문 공론화위원회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촉구 시민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서생 주민, 한수원 노조, 탈원전반대 시민모임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범군민대책위는 “공론화위의 법률자문단 구성이 건설반대 측 인사로 편중돼 있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공론화위 밑에 또 다른 위원회가 편제돼 있는 등 공론화위는 구성 자체가 부당한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현재 공론화위는 탈원전을 홍보하는 위치로 전락한 만큼 해체해야 한다”며 “공론화위원들도 제대로 된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판단되면 양식 있는 학자로서 양심껏 사퇴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운규 산자부 장관은 신재생 에너지를 연구하던 인물로 계속 신재생 에너지와 연계해 탈원전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공론화 기간 중 중립과 공정성을 기해야 할 산자부 수장이 탈원전에 치우친 만큼 백 장관은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범군민대책위 등 건설 찬성단체의 지적에 따라 산자부는 지난 25일 ‘탈원전 정책 홈페이지’ 운영을 공론화가 끝날 때까지 잠정 폐쇄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