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외화를 탈취하려고 글로벌 금융허브인 런던을 비롯해 국제금융을 겨냥한 해킹에 공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영국 도·감청전문 정보기관 수장을 지낸 인사가 전망했다.

영국 보수 일간 더타임스는 지난 3월까지 3년간 영국 정부통신본부(GCHQ)를 이끈 로버트 해니건 국장이 자사 인터뷰에서 이런 견해를 내놨다고 1일(현지시간) 전했다.

▲ 영국 GCHQ 본부

해니건은 북한이 해킹에서 "프리미어 리그" 플레이어가 되기 직전이라며 "북한이 런던의 돈을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미사일이 영국에 도달하지는 않지만 북한의 해킹은 이미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와 다른 유럽국 일부에 도달했다"고 강조했다.

지난 5월 NHS 등 전 세계 150여 개국을 강타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을 북한이 외화를 탈취하려는 해킹 사례로 든 것이다.

앞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해킹 사건을 조사한 GCHQ는 북한을 배후로 지목한 바 있다.

워너크라이는 암호화된 파일을 푸는 대가로 300달러(약 34만원)의 비트코인을 요구하고, 사흘 내 지불하지 않으면 요구액을 배로 올린다는 메시지를 띄웠다.

▲ 로버트 해니건 전 GCHQ 수장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해니건은 북한이 이란과 동남아시아 및 중국에서 활동하는 범죄조직들과 협력을 통해 해킹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해킹들이 범죄조직을 아웃소싱함으로써 북한 외부에서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해킹을 시도하면서 아주 큰 위험도 감수한다. 해킹으로 부수적인 손실이 생기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해니건은 북한의 해킹에 대한 서방의 대처능력은 "제한적"이라며 북한이 국제사회와 인터넷으로 연결돼 있지 않은 탓에 서방의 해킹에 그리 취약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