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국 생산량 늘리기 위한 보호조치...업계 긴장

▲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 석유화학업계가 미국과 중국 등 이른바 ‘G2’의 반덤핑 조사와 반덤핑 관세 부과 등 무역규제의 장벽에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중국은 사드보복에 이어 중국이 자국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보호조치로 무역규제에 나서 업계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한국 석유화학업체들을 상대로 한 보복성 반덤핑 조사는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논란이 시작된 이후부터 갈수록 노골화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지난 6월부터 석유화학제품인 스타이렌모노머(SM)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중이다.

SM은 플라스틱과 합성고무에 쓰이는 원료로 지난해 국내 기업들의 생산량 305만t 가운데 123만t, 12억달러(한화 1조3600억원) 어치가 중국에 수출돼 반덤핑 과세 부과시 타격이 우려된다.

국내 생산캐파는 한화토탈(105만t), LG화학(69만t), SK종합화학(66만t), 롯데케미칼(58만t) 등이다.

업계는 중국 기업들이 산업피해를 보고 있다며 반덤핑조사를 벌이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하고 있다. 중국의 SM 자급률은 60~7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자국 기업들의 생산량을 확대하기에 앞서 시간을 벌기 위한 카드라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중국은 앞서 2010년부터 한국산 PTA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자급률을 높이면서 한화종합화학, 롯데케미칼, 태광산업, SK유화 등 국내 PTA 업계가 구조조정으로 내몰리기도 했다.

만약 중국이 SM에 대해 반덤핑 판정을 내릴 경우 한화토탈과 SK종합화학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상무부는 또 한국산 폴리아세탈 제품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벌여 LG화학 30.4%,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30%, 코오롱플라스틱에 6.1%의 예비관세를 부과 결정한바 있다.

한화케미칼과 OCI 등 태양전지용 폴리실리콘 업계는 미국와 중국의 무역장벽에 부딪치고 있다.

이미 중국으로 부터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은데 이어 지난 21일에는 미국이 태양광 전지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하면 타격이 우려된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