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원전 모델 ‘APR 1400’

유럽사업자요건 인증 본심사 통과

한국형 신형 원전 모델인 ‘APR 1400’이 유럽 인증을 받으면서 유럽 수출길이 열렸다.

한국수력원자력은 APR 1400의 유럽 수출형 원전인 ‘EU-APR’의 표준설계가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 본심사를 통과했다고 9일 밝혔다.

EU-APR 표준설계는 APR 1400을 유럽 안전기준에 맞게 설계한 것이다. APR 1400은 우리나라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원전 모델로,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된 모델과 같다.

국내에서는 현재 중단 여부에 대한 공론화 과정이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와, 건설 중인 신고리 3·4호기, 신한울 1·2호기 등에 적용됐다.

한수원은 “이번 심사 통과로 유럽뿐 아니라 EUR 요건을 요구하는 남아공, 이집트 등에도 원전 수출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EUR 인증은 유럽 12개국, 14개 원전사업자로 구성된 유럽사업자협회가 유럽에 건설될 신형 원전에 대해 안전성, 경제성 등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회원국들은 이 요건을 유럽권 건설사업의 표준 입찰요건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번 인증으로 국내 원전기술의 유럽 수출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근 영국, 체코, 스웨덴, 폴란드 등 유럽에서는 기존 원전을 대체할 신규 원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