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유교, 종교인 과세 전향적으로 생각해 감사”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명륜동 성균관 유림회관을 예방해 김영근 성균관장과 인사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기총도 종교인 과세에 대해 반대하지 않으며, 반대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원치 않아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10일 유림회관에서 김영근 성균관장을 예방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기재부는 지난달 각 교단에 종교인 과세와 관련 과세기준안을 전달했다.

그러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주축으로 구성된 ‘종교인 과세 대책 테스크포스’는 이와 관련, 과세 기준상 기본급의 범위에 목회활동비와 사역지원비 등이 포함된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한기총도 종교인 과세를 반대하기보다는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면 좋고 그렇지 않으면 조금 유예기간을 두길 바라는 것”이라며 “과세 기준 리스트가 있다 보니 국민이 볼 때 종교인들이 다양한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인식할까 봐 부담스러워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능하면 공통으로 해당하는 것들로 과세 기준 리스트를 줄여볼까 생각하고 있다”며 “소통을 통해 오해를 풀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김 관장과 만난 자리에서 “성균관에서 종교인 과세에 대해 전향적으로 생각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를 설명하기 위해 7대 종교계를 예방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에 대해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우려하는 바가 있다면 귀담아듣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북한이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걱정이 많지만, 우리 경제는 건실하다”며 “우리에게 대외변수의 어려움이 없었던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 경제는 대외 어려움을 매번 극복하면서 건실하게 만들어 왔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DNA도 생겨났다”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성균관에서도 많이 이해해 주시고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 관장은 “그동안 유림 사회가 제대로 발전하지 못했다”며 “성균관과 향교를 비롯해 전국에 퍼진 조선 시대의 교육장을 학생들 인성교육에 활용하면 일자리도 창출하고 교육적으로도 좋으니 정부에서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