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방문…“혁신성장에 적극 동참해 달라”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9월 2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혁신성장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계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중소기업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박성택 중기중앙회장과 함께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산업생태계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려면 혁신성장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기업이 주도적으로 혁신을 확산해 나갈 수 있는 생태계도 조성하겠다”며 “이를 위해 중소기업계가 선도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소득주도 성장·일자리 중심 경제·혁신성장 등으로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중소기업계는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전달하며 정부의 혁신성장 추진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최근 출범한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성과공유제 10만개 기업 도입, 제대군인 중소기업 취업사업 등을 소개했다.

중소기업인들은 김 부총리에게 △혁신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친화적 금융환경 조성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역량 강화 △최저임금, 근로시간, 퇴직금 등 노동현안 속도 조절 △대·중소기업 격차 완화 △스마트공장 도입 지원 예산 확보 △중소기업 수출 증대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김 부총리는 특히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11월 초까지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의 전달 체계 등 세부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며 “이후에도 보완할 부분 있다면 연내에 보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규제개혁위원회에 중소·벤처기업의 참여를 확대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며, 연대보증제도 폐지를 민간금융까지 확대해달라는 말에는 “공공금융기관 폐지가 민간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잡았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현안과 관련한 중소기업계의 부담을 완화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중소기업 현장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건의사항도 혁신성장 세부 대책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