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회 조직위의 도핑 미실시로 신기록 인정 안돼

▲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김민선.

스피드스케이팅 단거리 유망주 김민선(서문여고)이 지난달 캐나다에서 열린 국제대회에서 이상화가 갖고 있던 500m 세계주니어신기록을 갈아치웠으나 대회 조직위원회의 과실 탓에 공식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11일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지난달 22일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인터내셔널 대회 폴 클래식 여자 500m 경기에서 김민선이 기록한 37초70이 세계주니어신기록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ISU의 결정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37초70은 ‘빙속 여제’ 이상화가 2007년 수립한 세계주니어신기록 37초81를 0.11초 단축한 것이다.

ISU 규정상 이 기록이 세계신기록으로 공식 인정받으려면 김민선은 경기 당일 도핑 테스트를 통해 음성 판정을 받아야 하는데, 대회 조직위원회는 김민선에 대해 도핑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규정에 따르면 도핑검사 자격을 갖춘 사람이 대상 선수에게 검사 대상자가 됐음을 통보해야 한다.

도핑 대상자로 지정됐다는 통보가 없자 대표팀 감독이 직접 심판을 찾아가 김민선의 기록이 세계주니어기록에 해당하므로 도핑검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검사는 실시되지 않았다고 빙상연맹은 전했다.

빙상연맹도 이후 ISU에 “도핑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은 선수나 대표팀이 아닌 대회 조직위원회의 잘못인 만큼 세계신기록으로 인정되어야 한다”고 이의를 제기했으나 ISU는 “규정상 세계신기록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김민선은 이상화의 기록을 10년 만에 깨고도 자신의 기록을 남기지 못하게 된 것이다.

ISU는 캐나다빙상연맹에 대회 조직위원회의 검사 미실시에 대해 엄중히 경고했으며, 조직위 측은 김민선과 대한빙상경기연맹에 사과 공문을 보내왔다고 빙상연맹은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