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위 첫 회의 주재

경제 혁신생태계 조성 약속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서울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 앞서 ‘뽀로로’의 인공지능 로봇인 ‘뽀로롯’과 얘기를 나누며 활짝웃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주재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첫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의 기초 골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신산업 분야는 일정 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기업이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드론산업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지능형 인프라·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등 기존 제조업과 산업에도 지능을 불어넣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적인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활력 넘치는 경제를 만드는 게 우리 목표다. 오늘 4차산업혁명위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해가고, 지능 정보화의 진전이 산업 지도와 우리 삶을 크게 바꿔놓고 있다”며 “세계 시가총액 상위기업 대부분이 애플·구글·아마존 같은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AI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새로운 제품·서비스·신산업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