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항공사에 관세폭탄 매긴 미국 항공기 대신 호주공군 F/A-18 검토

▲ 워싱턴에서 기자회견하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미국과 항공기 무역 분쟁을 벌이는 캐나다가 노후 공군 주력기의 대체기로 미 보잉사가 아닌 호주 공군의 중고기를 구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캐나다 CBC방송은 11일(현지시간) 캐나다 공공조달부가 호주 공군이 보유·운용 중인 F/A-18기를 캐나다에 판매할 여력이 있는지를 묻는 공식 서한을 호주 정부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공공조달부는 호주 측에 보낸 서한에서 F/A-18기의 구체적인 구매 규모나 일정 등을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기체 및 부품의 가격과 판매 여력 등 상세 사항에 대해 올해 내 회신을 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 보잉사와 별도로 진행하던 슈퍼호넷 기 구매 논의는 중단됐다”고 덧붙였다.

공공조달부는 이 서한을 지난달 29일 호주 측에 송부했으며, 이런 내용을 담은 공지문을 지난 주말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이는 전날 시작된 쥐스탱 트뤼도 총리의 미국 방문과 맞물린 시점이어서 주목된다고 방송은 전했다.

당초 캐나다 정부는 노후 공군기의 잠정 대체 기종으로 보잉사의 슈퍼호넷기 18대를 구매하려 했으나, 미국과의 무역 분쟁으로 이 계획을 백지화한 상태다.

미 상무부는 최근 캐나다 항공기 제작사 봄바디어의 C시리즈 기종에 대해 반덤핑 상계 관세로 300%를 부과하는 예비판정을 내렸다.

이런 조치는 지난 4월 봄바디어가 캐나다 정부의 부당한 보조금 지원 아래 미 델타항공에 C시리즈를 원가 이하로 팔아 피해를 입었다는 미 보잉사의 제소에 따른 것이다.

▲ 호주 공군의 FA-18 호넷기 [게티이미지]

트뤼도 총리도 미 정부의 ‘관세 폭탄’에 강하게 반발하며 보잉사 항공기를 구매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워싱턴을 방문 중인 트뤼도 총리는 이날 취재진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이 문제를 논의했다며 “봄바디어에 상계 관세와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상무부의 결정에 대해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를 격렬하게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는 “캐나다 전역에서 항공우주산업 노동자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게 하려는 보잉의 시도를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가 보잉으로부터 어떠한 군사 조달을 하지 않게 할 장애물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사안의 중대성을 이해했으나 논의가 쉽지 않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트뤼도 총리는 전했다.

또한, 양국의 항공기 분쟁은 트럼프 정부의 요구로 개시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 4차 회의가 워싱턴에서 개막하는 일정과도 일치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더욱 주목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