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최초 상황보고 시점을 사후 30분 늦춰, 박 전 대통령의 지시는 15분만이 아닌 45분만에 내려진 것으로 밝혀졌다. 연합뉴스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최초 상황보고 시점을 사후 30분 늦춰, 박 전 대통령의 지시는 15분만이 아닌 45분만에 내려진 것으로 밝혀졌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12일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보고 시점이 담긴 상황일지가 6개월 뒤 조작됐다고 브리핑했다.

이날 임 실장은 “긴 시간 고민, 토의한 끝에 관련 사실의 성격과 심각성, 중대함 감안해 발표를 결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임 실장은 “청와대는 9월27일 국가위기센터 캐비닛에서 불법 변경 자료를 발견했다”며 “11일 안보실에서 공유폴더 전산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에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자료를 발견했다. 이 자료는 현정부 국가 과제인 통합적 재난관리 체계를 위한 위기 지침 개정 과정에서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어 “4월16일 세월호 참사 당일에 대통령 보고 시점이 담긴 상황일지 조작 관련 내용이다. 박근혜 전대통령이 16일 오전 10시에 세월호 관련 최초 보고를 받고 10시15분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사실은 청 홈페이지에도 게재됐고 헌법재판소에도 제출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에 발견된 보고서 따르면 당시 위기관리센터는 최초 보고서를 9시30분에 보고한 것으로 돼 있고, 보고 및 전파자는 대통령, 비서실장, 경호실장 등이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문제는 2014년 10월23일에 세월호 보고 시점을 수정해서 다시 작성했다는 점이다. 6개월 뒤인 수정보고서에는 최초 보고 시점이 오전 10시로 변경됐다. 보고시점이 30분 늦춰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보고시점과 첫 지시 사이의 간극을 줄이려는 시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1분1분 고려하면 참 생각이 많은 대목이다. 전임정부가 세월호 발생 이후 위기관리 지침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불법 변경한 것이다.

임 실장은 “이 불법변경은 6월7월 당시에 김기춘 실장이 청와대 출석해서 국가안보실은 컨트롤타워 아니고 안행부라고 보고하는 것에 맞춰 사후 조직적 조작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는 다시는 이런 일 반복 안된다는 생각했다. 가장 참담한 국정농단 표본이다. 관련 진실 밝히고 바로 잡아야 한다. 관련 사실을 수사의뢰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