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시장, 제192회 임시회서

아동수당 등 행정정책방안 밝혀

출산·보육 친화도시 도약 위해

맞춤형 저출산대책도 마련키로

울산시가 출산과 보육 친화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내년 7월부터 만 0~5세 아동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부터 소득에 관계없이 둘째이상 출산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 지원도 확대하고 있다.

김기현(사진) 울산시장은 12일 울산시의회 제1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변식룡 울산시부의장의 ‘낮은 출산율은 미래에 대한 불안, 인구절벽에 대한 대응전략’과 관련한 서면질문 답변에 나서 이같은 행정정책 방안을 밝혔다.

김 시장은 “인구는 곧 도시 경쟁력으로, 그만큼 인구수가 도시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면서 “울산은 광역시 승격이후 매년 1만명 정도씩 늘다가 2015년 11월을 정점으로 올해 9월까지 22개월 동안 1만4127명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단기적 감소 원인으로 저출산으로 인한 자연증가 둔화, 주력산업 침체에 따른 구조조정, 장기적으로는 학업 연령층의 수도권 전출과 베이비부머 세대의 인근지역 유출, 청년층의 성비격차 심각 등을 제시했다.

김 시장은 “시는 출산과 보육 친화도시 조성에 주안점을 두고 4개분야 87개 과제를 세워 저출산 대책을 수립했고, 2017년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적극 추진해 오고 있다”고 밝히고 아동수당 지급 등의 세부계획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전 구군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을 건립해 보육인프라를 대폭 강화했으며, 내년 6월에는 어린이테마파크도 개관할 예정”이라며 “가족 친화마을을 3개곳으로 확대 운영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 여성가족개발원 개원, 전 구군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설치를 통해 맞춤형 가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김 시장은 “올해 울발연에서 실시한 울산시 원인별 저출산정책 대응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현재 울산 맞춤형 저출산 종합대책을 수립중”이라며 “청년문제를 시작으로 임신과 출산지원, 보육·육아, 가족지원 서비스 등을 포함한 생애주기 전 과정에 맞는 맞춤형 저출산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