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6대 실천전략 발표

바이오헬스 특화센터 구축과

융·복합 연구인프라 확충 등

바이오헬스 허브 구현 골격

경남 양산시가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인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사업’ 골격을 공개했다.

양산시는 동남권 바이오 헬스 허브 구현을 설정하고 중개연구 기반의 바이오 헬스 혁신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6대 전략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사업’ 최종보고회를 최근 시청에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은 지난 7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발표한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최종 확정된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미래신산업으로 부상하는 바이오헬스산업의 국가 거점을 부·울·경 등 동남권 중심인 양산시에 구축하는 사업이다.

6대 전략은 바이오 헬스 특화 연구·개발 산업화 센터 구축, 융·복합 연구 인프라 확충, 국가주도 바이오 헬스 연구기관 설립, 기업지원 시스템 구축, 국제전문인력양성 체계 구축, 바이오 헬스 도시환경 조성 수립 등이다.

양산시는 6대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플라즈마 바이오 헬스 센터 조성 등 18개 세부 실천과제를 선정하는 한편 최종보고회에서 논의된 추진계획을 보완해 경남도를 거쳐 중앙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양산시는 지난 7월19일 대통령 지역공약이 확정된 후 곧바로 대통령 지역공약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2개월간 부산대, 양산부산대병원, 부산대치과병원, 부산대 한방병원 등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추진전략과 세부실천과제를 마련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가 조성되면 지난 10여년 간 지역사회 개발 요구 민원이 커지고 있는 부산대 양산캠퍼스 예정부지 개발을 위한 동력도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동연 시장은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2007년 첨단의료복합단지 도전 이후 시가 꾸준히 추진해온 건강도시 조성, 의료시티 구현, 항노화 산업 육성 정책과 맥을 같이 하는 사업이며, 국가적으로도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