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도 모르는 국회의원님들 나리께서 김이수에 위법 주장"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위헌·위법한 것은 야당", "판·검사하다 국회의원 바람직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4일 야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문제 삼아 법사위의 헌재 국정감사 일정을 보이콧한 데 대해 "조자룡 헌칼 쓰듯 보이콧을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 당원 모임 '청년 정치 UP 데이트'에 참석해 "국감은 야당 무대이고 아무래도 야당이 국민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조자룡 헌칼 쓰듯'이라는 표현의 의미에 대해 "자기 보검이 없어서 남의 칼을 자기 칼처럼 함부로 쓴다, 성가시다, 주목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비유해서 한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하자고 할 때는 국회의원들이 국민 의사와 같이 높은 비율로 찬성했다"면서 "그런데 그분들이 몇 달 지나니까 다 잊어버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야당을 겨냥해 "이유 안 되는 이유로 조자룡 헌 칼 쓰듯이 국감을 보이콧하니, 결국 위헌·위법한 것은 그들인 것이다. 정치 수준이 낮다"고도 언급했다.

추 대표는 또 "김이수 헌법재판관은 가장 성실하게 촛불 민심을 반영하는 사고를 했던 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를 보고받은 시간을 조작했고, 재난관리 컨트롤타워가 청와대 안보실인데 안행부라고 겁도 없이 빨간 펜으로 두 줄 긋고 고친 것 아니냐"면서 "헌재가 박 전 대통령 쪽의 그런 자료를 갖고 '세월호 7시간'이 탄핵 사유가 안 된다고 할 때 김 재판관이 소수 의견을 내서 성실 의무를 위반한 건 맞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추 대표는 "헌법재판소법에는 헌재소장이 궐위가 되면 헌재법과 규칙이 정하는 순서에 따라서 권한대행을 정하게 돼 있다"며 "대통령이 개입하거나 국회가 상관할 수 없고, 김 권한대행 체제도 위헌·위법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정말 법도 모르는 국회의원님들 나리께서 '당신! 위법이야' 주장을 하는데 로봇처럼 말도 못하고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니 김 권한대행이 얼마나 답답할까"라며 "오죽했으면 국민께서 '힘내세요 김이수'를 검색어 1위로 올려주셨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날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포털에서는 '힘내세요 김이수'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올랐다.

네티즌들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런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고마워요 문재인'을 검색어 1위로 올린 것과 비슷한 이벤트였다.

한편, 추 대표는 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 활동 내용과 관련, "'응답하라 민주당' 하면 재깍 응답해주는 정당 틀을 만드는 중"이라며 "당비 내기로 약정한 당원이 어제까지 83만 명이었다. 조만간 100만 권리당원의 민주당 시대를 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스스로 판사 출신이기도 한 추 대표는 또 "이제 판·검사하다가 국회의원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아래서부터 익히고 배워야 한다. 지역에서 인정받는 사람이면 계파를 할 이유가 없다"고 역설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