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IDS홀딩스 前회장, 충청권 ‘마당발’…전방위 수사 확대 관측도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다단계 업체 회장 직함을 갖고 활동해온 브로커로부터 특정 경찰관 인사청탁을 대가로 금품을 받은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구 전 청장이 2014년 다단계 유사수신 업체인 IDS홀딩스 유모 회장으로부터 경찰관을 승진시켜 특정 보직에 보내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를 수사 중이다.

충청권 출신으로 정·관계 등에 인맥이 넓은 ‘마당발’로 알려진 유씨는 동향인 구 전 청장과 친분을 유지해온 사이로 전해졌다.

검찰은 13일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 유씨를 구속기소 했다. 

수사팀은 유씨가 특정 경찰관을 IDS홀딩스 관련 사건을 맡는 곳으로 보내려고 구 전 청장에게 인사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앞서 검찰은 역시 유씨와 가깝게 지내던 이우현 의원의 전 보좌관 김모씨가 구 전 청장에게 금품을 전하는 ‘돈 심부름’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제3자뇌물취득 혐의를 적용해 전날 구속했다.

13일 구 전 청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김씨 추가 조사 등이 마무리되는 대로 구 전 청장을 뇌물수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1조원대 유사수신 사기로 지난달 2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김모 IDS홀딩스 대표가 여러 법적 분쟁과 검·경 등의 수사에 대비해 유씨를 브로커로 영입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IDS홀딩스는 불법 논란 속에서도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내부 행사에 당시 여당 의원의 축하인사 영상을 상영한 바 있다. 해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 인사는 고문 변호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또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한 충청권 출신 전직 국회의원도 이 다단계 업체의 경영에 깊숙이 관여하고 3억원대 현금을 받아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점에서 법조계는 검찰 수사가 구 전 청장에 그치지 않고 유씨를 고리로 전방위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유씨는 회장 직함만 갖고 있었을 뿐 IDS의 실제 경영에 참여한 것이 아니라 방패막이 브로커로 영입된 것으로 보인다”며 “다른 부서가 아닌 ’특수수사 1번지‘인 서울지검 특수1부가 이번 사건을 맡은 배경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