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노사민정포럼 워크숍

▲ (사)울산노사민정포럼(대표 김영섭) 워크숍이 지난 14일부터 15일 이틀간 울산 동구 현대호텔에서 ‘여성의 고용창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라는 발제로 열렸다.
(사)울산노사민정포럼(대표 김영섭) 워크숍이 지난 14일부터 15일 이틀간 울산 동구 현대호텔에서 개최됐다.

소통과 존중, 갈등해소 대화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전인 영남대 교수의 ‘여성의 고용창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라는 발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여성고용창출과 관련된 문제로는 여성의 경력단절과 전통적 남성 외벌이 중심의 노동시장 존재, 울산이라는 도시특성상 성별간 차이 존재, 고학력 청년여성의 미스매칭에 따른 취업난, 보건 및 사회복지서비스 일자리의 한계, 여성취업 및 고용과 관련된 통계자료 부족과 데이터베이스의 부재, 여성의 가내부업이 통계에서 누락되는 문제, 정부직업훈련제도의 홍보부족 등이 지적됐다.

해결방안으로 임금과 고용형태, 근로조건의 성별 격차의 축소 필요와 경력단절여성의 맞춤형 교육훈련, 기업의 여성에 특화된 맞춤형 취업노력, 여성 취업 및 고용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여성연령대별 취업차등화 전략 구상, 여성인력활용 프로그램의 개발, 정부의 청년지원 프로그램 홍보 확대 등이 제시됐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