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의 대표적 대중교통수단 지프니.

필리핀이 서민의 대표적 교통수단인 ‘지프니’의 현대화를 놓고 몸살을 앓고 있다.

필리핀 정부가 노후 지프니 퇴출을 추진하자 영세 지프니 운영업체와 운전자들이 집단 반발하며 16일부터 이틀간 파업에 들어갔다.

지프니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이 남겨둔 군용 지프를 개조한 데서 시작됐다.

지금은 다양한 형태로 생산돼 하루 수백만 명을 실어나르는 필리핀의 명물 가운데 하나로 꼽히지만, 대기오염의 주범과 난폭 운전의 대명사로도 불린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5년 1월 필리핀을 방문했을 때 지프니를 타고 행사장에 입장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지프니 운송단체인 ‘피스톤’은 지프니 현대화 사업에 드는 비용을 소규모 업체가 감당하지 못해 빚더미에 앉게 되고 60만 지프니 운전자들이 실직과 같은 생계 위협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파업을 선언했다고 GMA뉴스 등 현지 언론들이 16일 보도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정부는 내년부터 3년간 20만 대가량의 노후 지프니를 오염 가스 배출이 적고 전산 결제시스템 등을 갖춘 신형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대당 140만∼160만 페소(3000만∼3500만 원)에 이르는 신형 지프니 구매 비용의 대출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정부 설명이지만 지프니 업체들은 원리금 상환 부담이 크다며 정부 계획에 반대한다.

지프니 현대화는 요금 인상으로 이어져 서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주장도 펴고 있다.

필리핀 정부는 지프니 파업에 따른 통근·통학 불편을 고려해 16일 하루 전국 관공서 휴무와 학교 휴업 조치를 하고 버스 증차 등 비상대책을 시행했다.

현지 언론은 이날 오전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에서 지프니를 타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전해 파업 참가율이 예상보다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비용 문제 때문에 지프니 현대화를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