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타격, 경제제재가 北 바꾸지 못할 것이라는 가정하 마지막 옵션”

한국에서 전술핵 재배치 등이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미국의 전직 육군 참모차장이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들에 핵무기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4성 장군 출신의 잭 키언 전 육군 참모차장은 16일 미국의소리(VOA)방송과 인터뷰에서 “한국과 일본 모두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핵무기를 추구할 선택권이 있다”며 “미국 정부는 경제제재와 외교적 수단으로 북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안은 이를 말리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북 선제타격 논란과 관련, “선제타격은 경제제재가 북한 정권을 바꾸지 못한다는 가정 아래 이뤄질 마지막 옵션일 것”이라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MB)에 핵무기를 장착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북한이 이런 능력을 갖췄고 이를 포기하도록 하지 못한다면 선제공격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선제공격에 앞서 사용할 수 있는 군사옵션으로 해상봉쇄를 통한 경제제재 강화나 북한 ICBM을 타격하는 옵션을 거론하면서 “만약 둘 다 실패할 경우, 미사일 발사 시설이나 핵무기, 로켓, 미사일 그리고 평양의 지도부를 향한 군사작전이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군사작전이 매우 끔찍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북한이 핵무기를 장착한 ICBM을 미국 국민을 향해 겨냥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트럼프 행정부가 중점을 두는 두 번째 정책은 외교적 옵션을 통해 북한과 거래하는 모든 국가가 북한과 거래를 중단하게 하는 것”이라며 “이 방법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실제로 많은 국가가 북한과 거래를 끊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