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권고안 발표 앞두고 건설중단 반대측 기자회견

▲ 16일 울산시청 앞에서 신고리5·6호기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 등 탈핵단체 회원들이 5·6호기 백지화를 염원하는 108배를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공론화위 권고안 발표 앞두고
건설중단 반대측 기자회견
“2조 넘게 손실…재개 시급”
탈핵단체 “백지화 공약 이행”
서울·울산서 20일까지 농성

공론화위원회가 오는 20일 정부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관련 최종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한 가운데 지역 찬반단체들이 막바지 장외 선전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참여단의 결정이 박빙일 경우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토대로 정부가 최종 결정을 내리는 만큼 마지막까지 정부를 상대로 건설 재개 및 중단의 당위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16일 울주군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기 공급지 역할을 위해 정든 고향을 내주면서 희생해 온 지역 주민들의 자율유치 정신을 받아들여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군민대책위는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건설을 중지시킨다면 당연히 노후 원전부터 폐쇄해야 한다”며 “건설중단으로 결정날 경우 신고리 5·6호기보다 안전성이 떨어지는 지역 모든 가동원전에 대한 폐쇄 운동에 들어가겠다. 탈원전의 첫걸음은 5·6호기가 아닌 노후 원전이 돼야 한다”고 했다.

▲ 신고리5·6호기 중단반대 범울주군민 대책위원회는 16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6호기 계속 건설을 촉구했다. 이창균기자 photo@ksilbo.co.kr

범군민대책위에 이어 대한노인회 울주군지회도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경우 손실은 2조원이 넘고 울산의 세수 손실액도 2조원에 달한다”며 “청년 일자리 감소와 전기료 인상 등 부담이 뚜렷한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된다”며 건설 재개를 주장했다.

울주군체육회는 17일 울주군청에서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탈핵단체인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고리5·6호기 백지화 공약을 이행하는 한편 (백지화에 따른) 핵발전소 최인접지역 주민에 대한 피해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5·6호기의 운명이 기울어진 운동장 조건에서 공론화가 진행됐지만 우리는 탈핵 세상을 여는데 최대한 매진했고, 결과물에 대해서도 존중한다”며 “정부는 촛불정신과 지역 시민의 안전한 미래사회 염원을 받들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탈핵 시대를 염원하는 108배를 하며 신고리 백지화, 핵발전소 안전성 재검토, 30년 이상 가동한 고리 2~4호기 조기 폐로 등을 촉구했다. 또 이날부터 공론화위원회가 공론화 과정의 결과를 발표하는 오는 20일까지 서울과 울산에서 농성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김기현 울산시장은 이날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정부 결정에 따라 울산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적 타격에 대한 명확히 파악해 대책을 수립하고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