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결집 계기될지 주목…“朴 제명조치 단호하게 반대”

 

朴 이미 정치적으로 사망…‘찻잔 속 태풍’ 분석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재판 과정에서 ‘정치보복’ 주장을 하며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이 발신한 옥중 메시지의 파장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번 메시지가 친박근혜(친박)계를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박 전 대통령이 이미 정치적으로 사망선고를 받은 만큼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상반된 전망이 동시에 나온다.

먼저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 이후 ‘탄핵정국’을 거치며 코너로 내몰린 ‘자유한국당의 친박’(친박근혜)계가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할지 주목된다.

실제로 일부 친박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진 직후 곧바로 박 전 대통령 제명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한 친박계 의원은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정리가 안 돼 있는 상황에서 제명 조치를 취하는 데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 본인이 이번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을 지고 가겠다고 밝힌 만큼 당이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를 강행할 경우 강력히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한 친박계 의원은 “지도부에서도 섣불리 서·최 의원을 징계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까지 나온 상황에서 더욱 조심스러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기에다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자극을 받은 이른바 ‘태극기 세력’이 결집해 한국당의 인적청산에 강하게 반발할 수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언급과 친박계의 움직임은 현재 보수진영의 통합 논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현재 일부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은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 징계를 요구하고 있어 이들 의원에 대해 납득할 만한 조치가 나오지 않으면 통합 대열에서 이탈하는 의원이 나올 수도 있다.

한 통합파 의원은 “서·최 의원에 대한 처리 문제가 많은 의원이 통합의 대열에 합류하는데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다”며 “한국당에서 보다 가시적인 조치들을 내놓아야 한다”고 한국당에 ‘공’을 넘겼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탄핵으로 이미 ‘정치적인 사망선고’를 받은 만큼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정치적으로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말이다.

오히려 홍준표 대표는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을 지고 가겠다”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으로 징계를 위한 명분이 만들어졌다고 보고 있다.

홍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은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한 것이다.

징계수위는 지난달 13일 혁신위원회의 권고안대로 ‘자진탈당’을 권유할 가능성이 크지만, 일각에서는 자진탈당보다 높은 최고 징계수위인 ‘제명’을 의결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현재 뚜렷한 ‘구심점’이 없고, ‘탄핵 대통령 박근혜’라는 멍에를 짊어지고 있는 친박계가 단체행동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 한국당에서 이미 현역 의원인 서·최 의원의 경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절차와 별도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대세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