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성 사업” vs “적정사업은 지지”…사업 13건 13억4000만원

▲ 박정희 기념사진전시회의 사진.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을 두고 진보 시민단체 간에도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경북 구미시는 찬성 시민단체의 지지 아래 기념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18일 구미시에 따르면 다음 달 14일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을 앞두고 지난달부터 다음 달까지 13건(사업비 13억 4000만 원)의 기념사업을 한다.

구미예술회관에서 오는 20일 하얼빈 교향악단 초청 공연, 31일 시낭송회를 각각 연다.

다음 달에는 기념음악회(10일), 뮤지컬 ‘독일 아리랑’ 초청 공연(11일), 시민참여 연극 제작·공연(11일), 산업화 주역인사 강연(13∼14일), 탄생 100돌 기념식(14일), 기념동산 조성식(미정) 등을 한다.

12월에는 박정희 대통령 재조명 학술대회(1일)를 열고 전직 대통령 고향도시 협의회(구미·거제·신안·목포·김해) 구성을 추진한다.

기념사진전시회, ‘박 대통령 흔적을 찾아’ 도록 제작, 기념메달 제작, 휘호집 발간 등은 지난달 모두 끝냈다.

기념우표 발행은 우정사업본부의 제동에 걸려 진행 여부가 불투명하다.

다큐멘터리 제작과 전기 신문연재 등은 사실상 취소됐다.

기념사업이 속속 진행 중인 가운데 진보 시민단체 사이에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 "박정희 기념사업 중지" 현수막 시위.

구미경실련은 “박 전 대통령을 우상화하는 일회성 사업에 예산을 쏟기보다 청년 일자리 창출에 투자하는 게 낫다”고 밝혔다.

구미참여연대도 “역사적 평가가 엇갈리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과도한 기념사업은 국민 갈등만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즉시 중지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지방분권운동구미본부는 “과도한 예산만 들고 내용이 부실한 우상화 수준의 100주년 기념사업에는 기본적으로 반대하나 적정 규모 기념사업은 지지한다”며 “박정희 지지자는 우상화 수준의 일방적 찬양에서 벗어나고, 반대자도 박정희 시대 모든 것을 모조리 부정하는 독설과 아집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박 전 대통령 고향인 구미에서 100주년 기념행사를 하는 것은 기본적인 도리라고 판단한다”며 “과도한 정치적인 해석을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