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사 7∼8명 추가 투입…신속한 수사·원활한 공소유지 위해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지난 정권 국가정보원의 전방위적 정치공작 의혹 등을 파헤치는 검찰 전담 수사팀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

검찰은 현재의 전담 수사팀을 ‘특별수사본부’로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20명 수준인 검사 수를 약 30명까지 늘리는 등 수사력을 집중해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각종 ‘적폐’ 혐의를 속전속결로 밝히겠다는 취지다.

18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조만간 전국에서 파견받는 검사 10여명 중 7∼8명을 국정원 수사팀에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현재 팀장인 박찬호 중앙지검 2차장 등 검사 20명 수준인 수사팀은 27∼28명 규모로 확대된다.

이는 2013년 문을 닫기 전까지 20명 안팎 규모였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비견되는 ‘화력’으로 수사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약 10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벌어진 다양한 국정원 비위를 파헤쳐 재판에 넘기게 되는 만큼 검사 증원으로 향후 원활한 공소유지와 재판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새 수사팀 편제를 특별수사본부로 격상하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특수본을 가동하게 되면 이는 지난해 10월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 사건 이후 1년 만이다.

검사 30여 명으로 운영됐던 국정농단 특수본이 정권 실세는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조준했던 만큼 비슷한 규모인 국정원 수사팀의 수사선이 어디까지 올라갈지 주목된다.

특수본이 발족하면 본부장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맡을 가능성이 있다.

윤 지검장은 2013년 ‘국정원 댓글’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당시 특별수사팀장을 맡아 수사를 밀어붙였다가 검찰 수뇌부와 갈등을 빚으며 좌천된 바 있다.

현재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지난 8월 ‘민간인 댓글 부대’ 의혹을 시작으로 국정원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정치·사회 각계 인사에 대한 비판활동, 방송 개입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한 상태다.

이달 16일에도 추명호 전 국장이 민간인·공무원을 사찰하고 우병우 전 민정수석비서관에게 ‘비선 보고’를 했다는 의혹을 검찰에 넘기겠다고 밝히는 등 검찰의 수사범위가 갈수록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전날 문무일 검찰총장은 대검찰청 기자간담회에서 “각 부처 개혁위에서 논의된 내용이 검찰로 넘어와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며 국정원 수사팀 증원을 예고했다.

문 총장은 “수사팀을 보강해주지 않으면 (수사가) 과도하게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며 “최대한 빨리 마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