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원이 수행한 용역결과에 따르면 2015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원전 반경 30㎞이내)에 따라 울산은 117만 인구가 방사선 방호환경에 들어가지만 보유중인 방재물품은 방호장구 세트 6만9000여개, 마스크 10만7000여개에 불과하다. 인구 대비 100만여 세트가 부족한 셈이다. 또 구체적인 대피 시나리오가 없어 사고시 117만 시민의 대피나 보호조치가 사실상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부산 기장군과 경북 월성군이 독립적인 지방 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운영, 사고 발생 시 현장수습, 주민 대피, 독립된 주민보호활동, 사고상황 실시간 발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사고상황을 제공하는 정보발신센터로서 기능을 하게 돼 있는 것과는 동떨어져 있다.
용역팀은 울산에도 지방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유관기관인 교육청, 경찰청, 군부대와의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해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원전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종합계획으로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개년에 걸쳐 △교육 △연구 △규제기관 신설과 △의료시설 지원, 대피시설 인프라 구축 등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울산시 자체 방사선 감시시설, 원자력 방사선 관련 정보공개 등 투명성 강화방안, 산업시설·병원 등의 방사선 피폭 최소화를 위한 안전조치, 방사능 방재 교육·훈련 시행방안 등도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울산지역 내 방사능 탐지 및 분석활동을 강화,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의 실행가능한 방사능방재대책과 현장 맞춤형 주민보호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번 용역이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능 방재대책 마련을 위한 밑거름이 되어 빠른 시일 내 ‘원전안전도시 울산’을 전 시민이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