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관계기관 합동회의
낙동강하굿둑 개방 ‘현실화’
낙동강물 염분피해 우려한
울산시 거듭 반대에도 속도

사연댐 수문설치방안 강행땐
울산 청정수원 부족 더 심화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도
대구·경북 맞물려 실현 희박

울산시민들의 ‘맑은 물 먹을 권리’(청정식수권)가 거듭된 악재 속 식수권 마저 위협받을 지경에 처했다. 문화재청이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울산의 청정식수원을 포기해야 하는 사연댐 수문설치안을 공식화한데 이어 정부가 울산의 식수로 활용되고 있는 낙동강물의 염분 피해를 유발하는 낙동강하굿둑 개방의 현실화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부가 추진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청도 운문댐에서 하루 7만t을 끌어오는 방안)은 ‘대구·경북권 맑은물 공급사업’과 맞물려 실현 가능성이 희박해 근본적인 해법없이는 울산시민들의 식수난이 상시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다.

◇ 정부, 낙동강하굿둑 개방 속도

환경부는 18일 청사에서 울산시 등 낙동강 수계 지자체와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낙동강 하굿둑 시범사업 연구용역(3차 용역)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낙동강 하굿둑 개방사업은 부산시의 역점사업으로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기수역(汽水域)을 복원해 낙동강하구의 생태계를 살려 관광자원화하겠다는 취지다. 1·2차용역에서 하굿둑 개방시 30㎞ 지점까지 염분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울산시 등 낙동강 수계 지자체와 국토부의 반대로 사실상 중단 상태였던 이 사업은 지난 대선 때 부산시의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채택돼 탄력을 받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낙동강 하굿둑을 실제로 개방해 그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3차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연구용역을 3년간 진행하자는 데에는 환경부와 국토부가 뜻을 같이하고 있지만 수문을 열어 염분피해의 영향을 조사하는 실증화를 먼저 진행하자는 환경부와 피해가 예상되는만큼 수문을 열기전에 대책수립 연구부터 해야 한다는 국토부가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 낙동강물, 염분피해 우려

회의에서 울산시는 하굿둑 개방에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시가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낙동강 물이 시민의 생존권인 ‘청정수원 부족’과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울산의 최근 10년간 일평균 상수도 수요량은 33만t(하절기는 최대 38만t)이지만 ‘댐 물’로 요약되는 청정수원 확보량은 27만t에 그친다. 부족한 수요량 6만t(연평균 1997만t·총 사용원수의 17%)은 낙동강 원수로 충당하고 있다. 2014년의 2200만t을 기록한 낙동강 원수 사용량은 2015년 1500만t, 2016년 1000만t으로 감소추세였지만, 올해 급격히 증가해 8월31일 기준 사용량은 2610만t을 넘어섰다. 연말까지는 4000만t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로 인해 울산시는 원수요금(t당 233.7원)과 물이용부담금(t당 170원)으로 160억원을 넘어서는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반구대암각화 임시 보존방안으로 사염댐 수위조절을 시행하면서 울산의 청정수원 부족현상이 더욱 심화된 것이다. 52년만에 사연댐 취수 ‘완전 중단’이라는 사태가 석달째 이어지면서 위기감이 최고조다. 사연댐과 대곡댐의 평균 유효저수율은 9.6%에 불과하다.

◇울산식수문제 사면초가

이런 상황에서 문화재청은 수위조절의 수문설치방안 강행을 공식화했다. 그러나 대체안으로 정부가 추진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은 ‘대구·경북권 맑은물 공급사업’과 맞물려 실현성이 희박하다. 게다가 청도 운문댐 저수율이 현재 19.3%로 예년에 비해 3분의 1수준에 그쳐 원수 공급 제한까지 검토되고 있다는 점에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이 지역 식수난을 해결한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분석이다.

결국 낙동강물에 대한 의존율이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낙동강 하굿둑 개방의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식수문제가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이다. 울산시가 낙동강 물을 끌어 쓰는 원동취수장은 낙동강 하구언으로 27㎞ 지점에 위치해 있다. 1·2차용역에서 하굿둑 완전 개방시 30㎞ 지점까지 염분피해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식수부족으로 현재 전량 낙동강물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같은 위험한 실험을 하는 데 찬성할 수 없다”며 “자칫 울산시 전체가 식수 대란에 빠질 수 있는 중차대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