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중앙버스전용차로(BRT)가 개통된 지 1년도 안 된 채 도로 곳곳이 함몰되는 등 변형이 생기자 부산시가 보강공사에 나섰다.

부산시는 동래구 안락교차로~해운대구 원동IC 1.7㎞ 구간 7곳과 해운대구 원동IC~벡스코 3.7㎞ 구간 10곳에서 아스팔트 ‘소성변형’ 현상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우선 소성변형 현상이 나타난 안락교차로~원동IC 구간을 보강공사 했다. 이 구간은 올해 4월24일 개통한 곳이다. 또 지난해 12월 개통한 원동IC~벡스코 구간은 오는 21일 부산국제영화제가 끝나는 대로 보강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원인 분석 결과 아스팔트 포장 두께를 5㎝ 두께로 얇게 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고 밝혔다. 당초 BRT 구간을 최초 설계할 때 아스팔트를 10㎝로 포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예산절감 등의 이유로 일반 도로와 같은 아스팔트 포장 기준을 적용한 것이 원인이다. 박진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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