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개입·업체유착 진상조사

비위사실 드러나면 엄벌키로

행정불신 악소문에 철저대처

경남 양산시가 시장 측근의 이권 개입이나 공무원과 업체의 유착 근절에 칼을 뽑았다.

18일 양산시에 따르면 나동연 양산시장이 최근 개최된 정책회의에서 시장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공무원의 업체 유착 관계에 대한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8개월 앞두고 시장과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성 저하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내려진 긴급 조처다.

이에 따라 감사부서는 지난 수년간 시가 발주한 공사와 업체들에 대해 일제 조사에 들어갔다. 시장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등과 같은 사례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감사부서는 진상파악 결과 비위행위가 적발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책임을 묻고, 문제가 없으면 소문에 대해 적극 해명키로 했다.

안종학 감사관은 “과거와 달리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사업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공개돼 시장 측근이나 공무원의 이권개입이 어렵다”며 “하지만 진상파악에서 비위사실이 드러나면 엄청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시중에는 시장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공무원과 특정업체 유착관계 등 악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진원지가 불분명한 악소문은 행정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만큼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시장은 2010년 민선 5기 양산시장으로 취임하면서 3불5행을 천명했다. 3불은 시민들에게 청탁 안 받기, 이권개입 안 하기, 시민 위에 군림하지 않기다. 5행은 민주와 화합, 소신, 비전, 청렴 등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