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주 철수후 3년째 흉물화...울주군 특별한 해결책없어

어선 충돌사고 위험 등 빠른시일내 철거 지적도

▲ 지난 2015년부터 운영이 중단된 울주군 대송항 요트계류장과 관광홍보관의 방치가 장기화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 울주군 간절곶 인근 대송항에 들어서 있는 요트계류장과 관광홍보관의 방치가 장기화되고 있다. 간절곶의 절경을 해치는 것은 물론 안전에 대한 우려까지 일면서 빠른 시일 내에 이를 철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울주군에 따르면, 대송항 요트계류장과 관광홍보관은 지난 2015년 5월 요트 사업에 나섰던 삼주가 철수한 후 3년째 방치되고 있다. 관광홍보관은 삼주가 불법건축한 뒤 군에 기부채납했고, 요트계류장은 울주군이 6억여원을 들여 설치했다.

군은 지난해 12월 시설물 활용을 위해 새 수상레저 사업자 선정을 추진했지만 대송항을 이용하는 어촌계가 반대하고 대송항 어항기본개발계획 용역이 진행 중임을 감안, 사업자 선정을 잠정 연기했다.

이후 10개월이 지났지만 대송항 개발 용역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고, 설령 마무리된다 해도 대송어촌계의 반대로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군의 요트 사업 재추진에 대송어촌계는 요트계류장 설치 이후 어선이 10척에서 16척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항을 확장해 정박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지 않을 경우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군은 대송항 기본용역을 추진하면서 항을 확장하는 내용을 포함시켰으나 낙동강환경청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항 확장 부분은 제외됐고, 방파제와 물양장 연장 등에 대한 내용만 다뤄졌다.

현재로선 군이 특별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시설 방치 상황이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사태의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음에 따라 주변 경관과 어울리지 않고 안전에 대한 우려도 큰 시설물을 철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정수진 울주군 의원은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소규모 방파제 위에 건물을 지은 사례가 없고 계류장 재질도 콘크리트여서 작은 어선이 충돌할 경우 대형사고의 위험이 높다”며 “주민들이 시설물을 활용하려 한다면 따로 예산을 투입해서 안전한 곳에 다시 지을 필요가 있다”고 철거를 촉구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요트계류장 시설물 활용은 어촌계와의 관계가 맞물려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시설물의 방치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해법 모색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