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대는 오세복 교수·한경대는 ‘MB맨’ 임태희 전 대통령비서실장

▲ 부산교육대학교 총학생회가 총장 후보 1순위로 뽑힌 A 교수의 사퇴를 촉구하며 지난 6월 8일 오후부터 대학 본관 1층 로비를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금오공대와 부산교대 등 공석 상태였던 5개 대학의 총장이 이르면 이번 주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금오공대·부산교대·목포해양대·춘천교대·한경대 총장 후보자 임용을 제청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5개대 총장 임용 관련 안건이 이번 주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며 “최종 절차(대통령 재가)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임용 제청이 진행된 5개 대학은 모두 올해 4∼6월 전임 총장 임기가 끝나 학교가 새 총장 후보를 교육부에 추천했지만 박근혜 전(前) 대통령 탄핵 등으로 관련 절차가 중단됐던 곳이다.

금오공대는 이상철 화학소재융합학부 교수, 부산교대는 오세복 체육교육학과 교수, 목포해양대는 박성현 항해정보시스템학부 교수, 춘천교대는 이환기 교육학과 교수, 한경대는 임태희 전(前) 대통령비서실장이 임용 후보자로 제청됐다.

임 전 실장의 경우 이명박 정부 인사지만 교육부가 이미 총장 인선 과정에서 각 대학의 뜻을 존중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어 임용제청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교육공무원법 등은 국립대가 추천위원회(간선제) 또는 직원들이 합의한 방식(직선제)을 바탕으로 2명 이상의 후보자를 추천하면 교육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총장을 임용하도록 하고 있다.

▲ 금오공대 전경.

하지만 교육부는 그간 재정지원사업 대상을 정할 때 간선제를 택한 국립대에 가산점을 주는 방식으로 직선제를 억제하는가 하면 특별한 이유 없이 후보자 임용 제청을 미뤄 대학의 자율성 침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교육부는 8월 말 ‘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운영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총장 공석 상태인 대학의 총장 후보자 임용 절차를 밟아왔다.

교육부는 이들 5개 대학 외에 공주대·방송통신대·전주교대·광주교대 등 4곳의 경우 총장 공백 상태가 1년을 넘긴 만큼 각 대학이 후보자를 재추천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각 대학이 학내 구성원들의 견해차 등을 이유로 아직 재추천을 하지 않아 임용제청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