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화시민운동본부, 원전 축소 중심으로 탈핵시기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

▲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가 20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원회 발표에 유감을 표하는 한 편 앞으로 5·6호기를 포함한 탈핵운동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photo@ksilbo.co.kr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청와대가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존중한다는 공식 입장을 낸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탈핵 공약을 후퇴시킨 것”이라며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20일 오전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한 권고안이 나온 직후 긴급 대표자 회의를 가진데 이어 오후 2시 울산시청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밝힌 뒤 “앞으로도 탈핵 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그동안 시민의 안전과 미래 세대에게 안전한 세상을 물려주려는 간절함을 담아 활동했고, 신고리 5·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문제점, 다수호기와 인구 밀집도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했으나 이 문제가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고, 정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를 이행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신고리 5·6호기 직접 영향권에 있는 부산, 울산, 경남 시민의 목소리나 미래 세대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이번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이 나오고 청와대가 이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탈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뚜렷하다는 것을 직시하고 원전 축소를 중심으로 탈핵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