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조속히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되도록 노력”

▲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 김지형 위원장이 '공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이 건설 재개로 결론을 낸 만큼 건설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원전 비중 축소 방안을 다음 주 국무회의를 거쳐 발표할 계획이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나온 공론화의 뜻을 존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실장은 “의사 결정 절차가 완료되면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후속 조치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참여단이 권고한 원전 비중 축소도 에너지전환 정책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관계부처와 협의한 뒤 다음 주에 발표할 계획”이라며 “시민참여단이 제안한 안전 등 보완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오는 24일 국무회의에 원전 비중 축소 방안을 포함한 구체적인 에너지 전환 로드맵이 안건으로 올라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로드맵에는 정부가 조기 폐쇄 방침을 밝혀온 월성 1호기와 백지화 대상인 신규 원전 6기 등에 대한 조치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박 실장은 월성 1호기 폐쇄 시기에 대해 “전력수급 상황을 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에너지 전환은 내용의 변화가 있겠지만, 골간은 그대로 해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원전산업이 축적한 기술 자산을 수출이나 안전 운영, 해체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실장은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 과정에서 지역 주민이나 업계와 학계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충분히 지원하겠다”며 “관련 지자체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소득 창출형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해도 전력수급과 전기요금은 안정적일 것”이라며 “2022년까지 전기요금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실장은 “에너지전환으로 줄어드는 원전 설비와 관련해서는 신재생이나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같은 친환경 설비를 확대하고 수요 관리를 하면 안정적으로 전력 관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