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CEO 세미나서 강조

계열사 공유인프라 구축 지시

▲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18~20일까지 이천 SKMS연구소에서 ‘함께하는 성장, New SK로 가는 길’을 주제로 열린 2017년 SK CEO세미나에서 공유인프라에 대해 발언을 하고있다. SK그룹 제공
“사회적 가치 창출이 사회적 기업뿐만이 아니라 영리 기업의 존재 이유로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문제 해결과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SK그룹 최고경영자(CEO)들은 최 회장과 함께 18~20일 이천 SKMS연구소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실행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실천하기로 결의했다.

최 회장은 세미나에서 경제적 가치만 창출하는 기업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사라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메시지를 단호하게 던졌다. 그는 “경제적 가치만 추구해선 생존을 담보할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사회적 가치가 포함된 경제적 가치는 선택이 아니라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필수요건이라는 사실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SK CEO들 역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문제 해결과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데 공감했다. 또 사회적 가치는 공유인프라 구축과 함께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 등의 활용이 병행될 때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세미나는 각 계열사가 공유인프라 구축·활용방안을 발표한 뒤 패널토의를 통해 그 간의 시행착오나 시사점에 대해 공유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최 회장은 “우리 그룹은 4차 산업혁명 등에 대비한 기술혁신의 필요성은 물론 지정학적 리스크, 사회혁신의 필요성 등을 포함한 급격한 외부환경 변화에 직면해있다”며 “이런 가운데 기회를 찾지 못하면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리더는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창출의 방법으로 그룹이 갖고 있는 유무형 자산을 공유인프라로 활용해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CEO들은 각 관계사별로 그동안 쌓아온 유무형의 자산을 공유인프라로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외부공유를 통한 협력적 생태계 조성,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통한 사업확대, 자산효율화 등 3가지 관점에서 공유인프라 구축의 세부방법론을 공유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