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재개 권고 발표에
신성장동력 육성 요구 거세져
“원전해체산업 등 울산 유치를”

▲ 지난 20일 울산시 울주군청에서 신고리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 결정이 나오자 TV 생방송을 보던 울주군민들이 기뻐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photo@ksilbo.co.kr

공론화위원회 권고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찬반단체들의 ‘환영’과 ‘유감’ 입장표명이 잇따르는 가운데 신성장 동력으로 부각되는 원전 플랜트·해체산업과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울산 유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울산시는 공론화위의 권고가 나온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공론화를 계기로 업종 다각화 등 원전플랜트산업의 집중 육성이 필요하다”며 “향후 중앙정부는 원전 안전, 해체 등 분야로의 업종 다각화, 기술개발, 인력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체·제염 연관산업과 원전이 밀집한 울산지역을 ‘원전해체산업 집적지’로 육성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특히 전국최초로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된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원전에너지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핵심 연구, 지원시설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가 지난 20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운동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photo@ksilbo.co.kr

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대대적인 육성을 밝힌 만큼, 기존 원전산업의 중심지인 신고리와 고리 일대를 태양광,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 ESS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주군도 기자회견을 열어 “역점 사업인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를 차질없이 조성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건설재개 권고 발표와 관련, 울산시와 울주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

울산시는 “공론화위의 권고를 존중한다”며 “울산시는 공론화 과정과 정부 결정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고 그간 유발된 사회적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공론화위의 건설재개 권고안을 두팔 벌려 환영한다”며 “최종 결정이 있기까지 숙고를 거듭해 주신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에 감사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회장 이상대)는 “건설 재개 결정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당연한 결과로 생각하고 환영을 표한다”며 “그동안 함께 힘써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입장을 표했다.

반면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탈핵 공약을 후퇴시킨 것”이라며 유감의 뜻을 보였다. 울산시민운동본부는 “그동안 신고리 5·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문제점, 다수호기와 인구 밀집도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했으나 이 문제가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고, 정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를 이행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신고리 5·6호기 직접 영향권에 있는 부산, 울산, 경남 시민의 목소리나 미래 세대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