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경 재개의견 월등하게 높았다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시민참여단 471명의 공론조사결과 건설재개 59.5%, 중단 40.5%로 19%P 차이로 ‘건설재개’로 결론이 난 가운데 신고리 5·6호기가 위치한 울산·부산·경남지역 재개의견이 중단의견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울·부·경 지역의 재개의견은 또한 타권역에 비해서도 크게 높게 나왔다.

공론화위가 시민참여단에 최종적으로 건설 재개 또는 중단을 물은 4차조사 양자택일 문항에서 울·부·경 지역 응답자의 64.7%가 재개를 선택해 중단(35.3%)에 비해 29.4%P 높았다. 특히 시민참여단 전국 평균(재개 59.5%, 중단 40.5%)에 비해서도 울·부·경 지역 재개-중단 격차가 컸다.

당초 이번 시민참여단의 숙의과정에서 최대 쟁점이자 관건은 ‘원전 안전성’ 문제였다. 만약 원전사고가 나면 신고리 5·6호기 가장 가까이 위치한 울산과 부산, 경남지역 주민이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중단 의견이 우세할 것이라는 견해가 많았다.

그러나 4차조사 결과 울·부·경 지역의 건설재개 여론이 높게 나타난 것은 숙의과정에서 원전 안전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전달되면서 안전성 우려가 상당 부분 해소됐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공론화위원회가 지난 8월25일부터 9월9일까지 19세 이상 국민 2만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1차 조사에서 울산지역 응답자(447명) 중 41.9%가 재개를, 32.6%가 중단을 선택해 재개 비율이 불과 9.3%P 앞섰다. 판단유보는 25.4%에 달했다.

그러나 3개월간의 숙의과정을 거치면서 원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해소돼 안전성 문제가 희석되고 오히려 한국형 원전 수출문제와 29% 공정률, 매몰비용, 지역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 등이 부각되면서 ‘재개’쪽으로 기울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황용석 교수는 “숙의과정에서 ‘재개’ 의견이 갈수록 늘었다는 것을 보면 그동안 원자력에 대한 잘못된 정보 제공이 많았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