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편의시설 적합률 저조하고

저상버스 보급률 지속 퇴보로

국토부 조사 결과 매년 하위권

울산지역의 교통약자를 위한 종합적 교통복지지수가 전국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고령자와 어린이, 영유아 동반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겪는 교통편의가 열악하다는 것으로, 개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3일 국토교통부의 지난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울산지역은 종합점수 59.3점으로 7대 광역시 중 5위, 17개 시·도 중에서는 12위에 올랐다. 국토부는 지난 2010년부터 2년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울산지역은 매 조사때마다 7대 광역시 중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실제로 울산지역은 지난 2010년 조사에서 7대 광역시 중 최하위, 2012년 5위, 2014년 7위, 지난해 5위 등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문제는 2010년부터 울산지역 교통약자의 이동편의가 열악하다고 나타난 교통수단 이동편의시설 설치율, 저상버스 보급률 등의 세부지표가 시간이 지나도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버스 등 교통수단을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률에서 울산은 2010년 7위, 2012년 7위, 2014년 7위, 2016년 6위를 기록했다.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탄 채 다른사람 도움 없이 편리하게 오를 수 있도록 차체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경사판이 설치된 저상버스 보급률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 울산지역 저상버스 보급률은 2010년 3위, 2012년 4위, 2014년 6위, 2017년 7위로 매년 순위가 하락했다. 또 교통약자들의 여객시설주변 접근로보행환경도 2010년 6위, 2012년 7위, 2014년 7위, 2016년 7위 등 개선되지 않고 있다.

반면 터미널과 역 등을 대상으로 한 여객시설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률은 7대 광역시 중 1위에 올랐다. 나머지 지표에서는 중·하위권을 맴돌았다.

한편 국토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는 이동편의시설, 보행환경, 저상버스, 특별교통수단, 교통약자사고, 교통행정 등 6개 분야·9개 항목을 지역별·지표간 가중치를 적용해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 2010년 이후 울산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 출처 국토부

구분
여객
시설
교통
수단
보행
환경
보행자
사고율
저상버스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고령자·어린이
사고율
교통
행정
종합
20107761345547
20121772475765
20141773655667
2016167374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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