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MBC 파업 참여로 해직된 이용마 기자가 암투병중인 소식까지 전해져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가운데, 그가 MBC 김장겸 사장에 일침을 가한 발언도 재조명받고 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한 장면 캡처.

 

2012년 MBC 파업 참여로 해직된 이용마 기자가 암투병중인 소식까지 전해져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가운데, 그가 MBC 김장겸 사장에 일침을 가한 발언도 재조명받고 있다.

이용마 기자는 지난 SNS 페이스북을 통해 법원의 체포영장 발부에도 두문불출하고 있는 김장겸 MBC 사장에 “말로 표현하기 비참하다”고 쓴소리를 전한 바 있다.

당시 이 기자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던 5명의 조합집행부는 당시 너무나 유쾌 상쾌하게 법원에 출두했소. 왜냐하면 우리는 구속영장이 정권의 사주를 받아 너무 부당하게 청구되었다는 사실, 법원이 그 정도는 충분히 가려줄 것이란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오. 설령 구속되더라도 역사가 충분히 평가해줄 것을 알았기 때문에 우리는 당시에도 떳떳했고 지금도 당당하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 당신의 모습을 보시오. 검찰도 아니고 서부고용노동지청의 출두요구를 피하다가 체포영장이 발부되었소. MBC 사장이라는 직위를 내세워 조사도 받지 않는 특혜를 요구하다가 발부된 체포영장”이라며 “고용노동지청이 곧바로 체포하겠다고 한 것도 아니고 영장 발부 사실을 알려주고 출두를 요구하고 있지만, 오로지 도망으로 일관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보시오”라고 지적했다.

또한 “체포영장 발부 소식에 놀라서 방송의 날 기념식장을 몰래 빠져나가다가 기자들에게 들통난 모습은 마치 쥐구멍을 찾는 생쥐와 다를 게 없소. 구속영장이 청구되면 그 때는 해외로 달아나려고 그러시오?”라고 반문했다.

이 기자는 “애시당초 당신에게서 당당한 모습을 기대한 적은 없지만, 그래도 명색이 MBC 사장인데, 구성원들 창피하게는 하지 말아야 하지 않겠소? 몰락해가는 자유한국당에 기대어 정치생명을 유지하려고 바둥거리는 당신의 모습은 처연하다는 말로도 표현하기가 너무 비참하구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당신이 그토록 구속되기를 바랐던 우리 집행부들처럼 경찰서 유치장 구경도 한 번 하기를 바라오.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오”라고 충고한 바 있다.

한편, 이용마 기자는 최근 복막암 판정을 받아 투병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